세균성벼알마름병

 

병징

-종자 
발아하지 못하고 부패증상을 보이며 감염정도가 경미할 경우 발아한 어린모는 잎이 전개되지 못하거나 엽초가 갈변한다. 이병에 감염된 모는 잎이 꼬이기도 하며 갈색증상을 나타내며 생장이 불량 결국 고사

-모판 
발병 중심부는 종자가 발아하지 않거나 썩는 경우를 볼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악취가 난다

-이삭
변색된 벼알이 산재하며 병이 진전되면 심하게 감염된 이삭은 고개를 숙이지 못하고 꼿꼿하게 서 있는 것을 볼수 있다.일찍 감염된 벼알은 배의 발육이 정지되고 쭉정이가 된다. 벼알은 기부부터 황백색으로 변색이 일어나며 점점 확대되어 벼알 전체가 변색된다. 이병에 감염된 현미는 건전미보다 작으며 갈색의 줄무늬가 생긴다.

병원균
육묘상에서 유묘 부패병징을 일으키는 병원균이 B.glumae로 보고되었으며,벼 종자의 발아시기 및 유묘가 지상부로 출현할 때 30℃이면 발아되는 동안 어린 싹에서 세균이 현저하게 증식하게 되고 유묘 부패증상을 나타낸다. 본 병은 실내에서 3년 이상 생존력이 있으므로 종자 선택에 주의해야 하며, 병원균의 생장최적온도는 30~35℃이므로 최아 및 육묘의 온도 관리는 병원균의 최적 생장 온도를 피하여 관리하며, 육묘관리는 30℃이하로 관리하면 발병을 줄일수 있다.

발생조건
출수기의 고온과 연속되는 강우에 의해서 발생되며, 이병종자나 보균종자 등이 전염원이다.
모판에서도 고온다습할 때 유묘부패현상이 일어난다.개화기를 중심으로 전후에 감염이 일어나며, 출수 2~3일에 가장 높았고 5~6일일부터는 저하하여 개화기를 기준으로 11일간이 감염시기이다. 개화기의 감염은 개화 2일전부터 일어나며, 개화당일에 감염율이 가장 높고 개화후 4일부터는 저하하기 시작하며 개화후 6일까지 지속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