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랑굴파리류(Frit flies, Grass flies, Stem flies)

 

피해양상

미국에는 잔디의 경엽을 식해하는 Frit flies(Oscimella frit)가 있고 골프코스의 중요 해충으로서 특히, 벤트그라스에서 피해가 크다. 우리나라에서도 노랑굴파리에 의한 피해가 종종 발생하고 있는데 비교적 한랭한 지방에 조성된 골프장 잔디에서 발생한다. 6월경부터 금잔디나 들잔디의 잎 선단부가 갑자기 빨갛게 시들어 고사하고 줄기가 쉽게 뽑힌다. 뽑힌 줄기의 하부는 검게 부패된 듯한 상흔이 있다.

6월하순부터 7월중순경에 직경 40㎝정도의 패취상 피해가 나타나 직경 80㎝정도까지 확대된다.
성충은 아침부터 오전 내내 잔디밭 위를 무리 지어 날아다니다가 잔디의 줄기 위에 산란하지만 잔디를 섭식하지는 않는다. 부화한 유충은 잔디의 줄기 속에 잠입하여 터널을 만들어 식해하므로 잔디는 시들어 고사한다.

형태

성충은 2~3㎜의 작고 검은 파리로서 민첩하다. 유충은 매우 작아 확대경(루페)으로 보아야 관찰할 수 있으며 밝은 노랑색이다.

생활사

연중 발생회수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일본에서는 연 2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발생회수는 강우와 관계가 있는데, 6월 하순~7월 중순의 장마기에 강우가 계속된 후 갑자기 맑아져 기온이 상승할 때 많이 발생한다. 2화기는 9월 상순~중순경으로 첫 번째 발생하였던 동일 장소에서 피해가 더욱 심하게 나타난다

방제

성충이 잔디밭 위를 무리 지어 날아다닐 때 방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세심한 주의 없이 성충의 발생을 관찰하기는 어렵다. 유충기 방제는 유충이 잔디의 줄기 속에 들어 있을 때 살충제를 살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