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역병 (Late blight)

 

 

병징: 잎, 줄기, 과일에 침입

-잎
불규칙한 원형의 회록색 수침상의 반점이 생겨나 점차 확대해서 암갈색내지 다갈색의 대형병반이 된다.

-줄기와 잎자루
처음에 수침상의 암갈색 병반이 나타나 줄기를 고사시킴에 따라 그 윗부분의 잎은 자연히 말라죽게 된다.

-과일
병반의 주위에 선명하지 않은 암갈색 내지 초콜렛색의 부정형병반이 나타나고 후에 썩는다.

병원균(Phytophthora infestans)

역병의 발육온도는 15-20℃. 분생포자 형성적온은 21℃, 분생포자에서 유주자 형성시키는 온도는 12-13℃. 분생포자에서 직접 발아하는 온도는 24℃. 역병균은 토양 중에 잠복 월동하여 1차 전염원이 되는데, 발병 후에는 병반 상에 형성된 유주자에 의해 2차 전염을 하게 된다.
유주자는 수분과 접촉하면 발아해서 포자를 방출하여 식물의 상처 및 기공을 통해 전염된다.  

발생상황

종래 역병은 반촉성 재배에만 발생하고 촉성재배 및 가온억제 재배는 거의 발생이 없었다.
무가온 촉성재배는 2월에 정식 후 밀폐시킨채 비닐을 겹겹으로 덮어 보온에만 집중하여서 시설 내가 다습하여 병이 많이 발생하였다. 그러나 최근에도 연료비 절감을 위해서 촉성재배에서도 이중피복을 하기 때문에 11월~다음해 3월까지의 재배기간동안 병의 발생이 많아지게 되었다  

전염경로 및 방제시기

- 전염경로

- 방제시기
a. 무가온 촉성재배

b. 가온 촉성재배

방제

모판에서부터 온도, 습도 관리에 주의하여 저온 다습이 되지 않도록 한다.
특히 11월 - 다음해 4월에 걸쳐 저온기의 재배는 저온다습에 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