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탄저병 (Anthracnose)

 

기주식물
사과나무, 배나무, 포도나무, 복숭아나무, 고추 등


병징
열매에 주로 발생하지만, 때로는 나뭇가지나 나무줄기에도 발생한다. 
열매의 표면에 담갈색의 원형병반이 생기는데, 이것이 확대되어 지름이 3mm가량이 되면 습성을 띠고 병환부는 움푹해진다. 이러한 병반이 더욱 확대되면 병반 위에 병심윤문을 그리는 흑색 포자층이 밀생하여 열매는 부패되고 일기가 습할 때에는 병반 위에 담홍색의 점액(분생포자)이 분비된다. 
부패된 열매는 수시로 떨어지거나 또는 나뭇가지에 매달린 채 있다. 
갑자기 부패하거나 무름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병반이 움푹 들어가는 것이 겹무늬썩음병과 다르다.


병원균(Glomerella cingulata)
자낭균에 속하며, 주로 분생포자를 형성하나 드물게는 자낭포자도 형성한다. 
분생포자는 무색 단세포이고 타원형 또는 원통형이며, 습할 때에는 담홍색을 띠며 점액이 되어 누출한다.
자낭각은 흑색, 구형 내지 후라스크형이고 그속의 자낭은 곤봉형이다. 
자낭 내에는 8개의 자낭포자가 들어 있으며, 자낭포자는 무색 단세포, 약간 구부러진 방추형이다.
병원균의 생육온도는 5-32℃이며, 생육적온은 28℃이다.


전염경로
자낭각과 균사의 형태로 병든 부위에서 월동하여 1차 전염원이 된다. 
분생포자는 강우가 많은 7-8월에 빗물에 튀어 전반되는 일이 많으며, 곤충이나 조류에 의해 분생포자가 전반되기도 한다. 성숙기 및 저장 중에 많이 발생하며, 비가 자주 오는 8-9월경 심하게 발생한다. 
기주범위가 넓어 포도나무, 배나무, 고추 등 300여종의 작물에 발생한다.


방제
병든 과일은 제거하여 소각 처분한다. 비배관리에 유의하여 수세를 왕성하게 하고, 열매에는 반드시 봉지를 씌우도록 하며, 봉지를 벗길 때에는 해가 질 무렵에 하며, 부득이 햇볕이 쬘 때에는 봉지를 벗긴 다음 물을 뿌려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