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 노균병(Downy mildew)

기주식물
오이, 참외, 호박, 수박 외

병징
하엽에서 부터 발생하며, 자엽은 수침상의 작은 반점이 생겨 확대되며 다습할때는 하룻밤 사이에 고사하고, 본엽은 처음에는 잎에 담황색의 작은 반점이 생겨 이것이 점차 확대되어 담갈색으로 되고, 병반의 가장자리는 엽맥에 포위되어 다각형의 병반이 된다. 병이 진전되면 병반끼리 합쳐지고 병환부는 말라 죽고 잘 찢어지며 잎은 위쪽으로 말리고 일찍 떨어진다. 병반의 뒷면에는 서릿발 모양의 암회색 곰팡이(분생포자)가 생기는데 원래는 흰색-회색이 흙, 먼지 등에 착색되어 흑연가루 모양으로 보인다. 여름철 온도가 높아지면 병반의 크기는 다소 작아진다.

병원균(Pseudoperonospora cubensis)
이 병원균은 곰팡이의 일종으로 물과 관련이 깊은 수생균에 속하며, 분생포자와 난포자를 형성한다. 
분생포자는 레몬형이고 단세포이며 담갈색이고 유두돌기를 가지고 있다. 분생포자는 10-27℃에서 형성되나 최적온도는 15-19℃의 비교적 저온에서 잘형성되며 저녁무렵부터 밤 사이의 야간에 주로 형성되며, 분생포자의 발아온도는 4-30℃이며, 발아최적온도는 15-22℃이다.

전염경로
병원균이 어떠한 포자의 형으로 월동하는지는 확실하지 않으나 연중재배하는 곳에서는 분생포자의 형으로 월동이 가능하다. 분생포자는 물기만 있으면 발아하여 유주자를 형성하며, 이것은 빗물에 의해 전반되어 기주의 잎에 접착하면 기공을 거쳐 체내에 침입한다.

발생조건
잎이 젖어있든가 또는 95% 이상의 고습도일때 발생하며, 습도가 85% 이하인 경우에는 무발생. 발병은 비가 자주 온다든가 흐린날의 저온다습 상태, 밀실에 의한 통풍이 불량 (습도가 증가), 잎 조직에 질소나 당 함량이 적을때, 인산이나 칼리의 성분이 많을때, 흐린날의 일조가 부족할때 발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