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 흰가루병(Powdery mildew)

병징
오이의 잎, 줄기 등의 표면에 마치 밀가루를 뿌린 것처럼 백색의 분상이 생긴다. 
병이 진행되면 병반이 커지고 불어나는데, 병이 진행됨에 따라 잎의 전면이 진한 백색으로 되어 버린다. 
그러나 이 백색은 발병후기로 가면 밝은 회색이 되었다가 암회색으로 변한다. 그리하여 병반이 오래 되면 분상이 사라지고 죽어 버리는 수가 있다. 또한 때에 따라서는 암갈색에서 갈색 내지 흑색으로 변해서 작은 반점이 생기는 수도 있다.

병원균(Sphaerotheca fusca)
자낭균에 속하며 분생포자와 자낭구를 형성한다. 분생포자는 피브로신체를 가지며 부속사는 규사형이고 자낭구 안에는 1개의 자낭을 가지고 있다.
병반상의 흑갈색의 소립 (자낭각)이 밀생하며, 병원균은 주로 자낭각의 형으로 피해 부위에 침입하여 월동한다. 자낭각으로 월동한 곳에서 형성된 자낭포자가 1차 전염원이 되며, 2차 전염원은 바람에 의해 전반된 분생포자에 의한다.

전염경로
주로 자낭구의 형으로 월동하여 이듬해의 전염원이 되며 제2차감염은 바람에 날린 분생포자에 의해서 일어난다. 기후가 고온건조하고 잎이 노화되었다가 잎과 덩굴이 복잡하게 얽혀 통풍이 불량할 때 많이 발생한다.
접목재배의 경우 우선 호박의 떡잎에 발생되어 번식후 잎으로 번져 나가는 수가 있으며, 또 피해를 받은 잎과 덩굴에 붙어 월동하여 감염되기도 한다. 그 후는 병반부의 분생포자가 비산하여 퍼져나간다. 
질소질 비료의 과용시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