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 균핵병(Sclerotinia rot)

발병조건 및 병징
균핵병은 공기 중 습도가 높은 곳에서 발생하고, 균핵이라는 특수한 구조물을 만들어 땅속에 집적되고, 또한 자낭 포자를 형성하여 시설내 공중으로 비산하며, 어떤 특정 작물만을 침해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작물을 폭 넓게 침해한다는 점 등의 특징으로 인하여 시설재배에서 크게 발생한다. 이 병은 박과작물에서 과실이나 줄기, 잎에서 발생한다. 
과실에서는 과실끝 꽃이 붙어 있던 자리에서 발병하는 것이 보통이며 줄기나 잎에서는 병에 걸린 수꽃과 접촉하거나 과실에 직접 접촉하여 발병한다. 
과실이나 줄기의 이병 부위에는 균사가 조밀하게 뭉쳐 덩어리가 생기고 이것은 나중에 차차 흑색으로 되어 마치 쥐똥과 같은 균핵이 된다.

기주범위
이 병이 침해하는 작물로 우리나라에서 기록된 기주로는 오이, 수박, 참외, 호박, 감자, 고추, 토마토, 가지, 무, 양배추, 양파, 마늘, 상치, 당근 등 30여종의 작물이다.

방제
균핵병 방제를 위해서는 하우스 내 습도를 낮추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시설내의 습도를 낮추지 않는 한 아무리 좋고 많은 약제를 사용하여도 방제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실내습도 
시설 내부는 외계와 단절되어 있기 때문에 습기가 잠겨 있어 겨울철 저온기에는 더더욱 다습하기 쉬워 균핵병, 잿빛곰팡이병 뿐만 아니라, 노균병, 역병, 세균성점무늬병, 토마토의 잎곰팡이병 등 여러가지 병들이 발생한다. 습도를 낮추는 방법으로 볏짚을 피복하는 것과, 환풍기 등을 이용한 하우스 구조를 개선하는 법 또한 PVC필름 멀칭으로 지면으로부터의 수분 증발을 차단하는 법 등이 있다.

자외선 흡수 필름 피복에 의한 방제 
균핵병균의 분생포자나 자낭반 및 자낭포자의 형성에는 자외선이 필요하다. 
일본 시험 결과 일반 필름 사용구에서 최대 85%의 균핵병이 발병한데 비하여 자외선 차단 필름을 사용하였을 경우 최대 31%에 그쳤다. 그러므로 자외선을 막아줌으로써 이들의 발병을 억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