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디포충나방(Bluegrass webworm)

 

신젠타 추천약제 바로가기: 플래그쉽

피해양상

유충 피해가 큰 잔디는 벤트그라스, 버뮤다그라스, 금잔디, 들잔디 순이다.
이 밖에도 토양의 깊이, 시비, 재배관리 등에 따라서 발생에 차이가 있다.
유충은 성장속도가 매우 빨라 잔디의 피해도 순식간에 발생되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형태

날개를 편 성충의 길이는 수컷이 19㎜, 암컷은 22㎜이다. 체장은 수컷이 8㎜, 암컷은 9㎜로 암컷이 약간 크다.
몸은 회백색이며 머리의 앞쪽에 뾰족한 뿔이 튀어나와 있기 때문에 snot moth라고 불리기도 한다.

알은 0.5×0.3㎜의 짧은 타원형으로 표면에 19줄의 융기선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산란 당시는 옅은 황백색이지만 점차 암갈색으로 변하여 부화한다.

생활사

연 3회 발생하며 유충태로 월동한다. 성충은 야행성이며 강한 주광성을 지니고 있다.
5월 상순경 제1화기 성충이 출현하여 낮에는 관목이나 잔디 속에 숨고 어두워지면 밖으로 나와 잔디 위를 배회한다. 성충의 발생은 5월 상순~6월 중순, 7월 상순~8월 중순, 8월 하순~10월 중순에 최성기를 나타낸다.
1화기 성충의 비래는 오후 7시경부터 시작하여 8시경에 최고에 달하며 9시 이후에는 급격히 감소한다.
이 때부터 성충은 잔디 잎에 앉아 교미를 하고 산란한다. 성충은 그린, 티그라운드 등의 바람이 차단된 잔디밭에 모이는 경향이 있다. 2화기와 3화기 성충의 비래는 1화기보다 조금 빠른 오후 6시경부터 시작하여 6시 30분 경에 최고에 달한다. 우화 후 1~3일이면 암컷 한 마리 당 150여개의 알을 낳는다.
난 기간은 30℃에서 약 7일, 25℃에서 약 9일이다. 우화 직후의 유충은 새로 나온 잎의 연약한 부분을 식해하며 낙엽 부스러기나 모래입자들을 모아 실로 묶어 집을 짓고 산다.

방제

잔디밤나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