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말이나방

사과무늬 잎말이나방(Aciatic leafroller, Archippus breviplicanus Walsingham)과 사과애모무늬잎말이나방(Smaller tea tortrix, Adoxophyes orana Fisher)이 사과에 주로 피해를 준다.

피해

-과수(사과)
봄철 사과나무의 발아기에 눈으로 파먹고 들어가서 가해하고 꽃 및 화충을 뚫어서 식해한다.
여름세대는 신초 선단부 잎을 말고 들어가서 식해하며 과실의 표면을 핥듯이 가해하여 상품성을 떨어뜨린다.

생태

-사과무늬 잎말이나방
연간 3-4회 발생하고 유충으로 월동한다. 나무의 조피틈에서 월동한 어린유충이 꽃봉오리가 피기 시작할 무렵에 잠복처에서 나와 눈을 먹어 들어간다. 잎이 피면 잎을 세로로 말고 그속에서 가해한다.
식욕이 왕성하고 과실표면도 얕게 갉아 먹고 상품성도 떨어뜨린다.
제 1세대는 5월 중순~6월 상순에 나타나며, 제 2회 성충은 6월 하순에서 7월 중순경, 제 3회 성충은 8월 상순~8월 하순경에 나타나며, 제 4회 성충은 9월하순에서 10월 중순에 나타난다.

-사과애모무늬 잎말이나방
일년에 2-3회 발생하나, 대부분 3회 발생한다. 어린유충으로 거친 껍질밑, 분지부 등에서 엉성한 고치를 짓고 월동한다. 월동 후 발아하는 눈이나 꽃 등을 식해한다. 제 1회 성충은 5월중순-6월중순에 나타나며, 제 2회 성충은 7월상순-7월하순, 제 3회 성충은 8월하순에서 10월중순까지 발생한다.

방제

월동유충의 밀도를 잘 관찰하여 발생이 많으면 발아 10-15일경에 월동유충이 꽃눈으로 이동하기 시작하는 시기에 전문약제를 살포한다. 5월 이후는 성페로몬 트랩에 의한 발생예찰을 하여 약제를 살포하는 것이 좋으며 알에서 부화하는 시기가 방제적기이다. 잎말이나방류의 발생밀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2차 생장하는 신초의 신장을 빨리 억제시키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