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숭아혹진딧물 (Green peach aphid)

 

학명: Myzus persicae Sulzer

피해

-담배, 감자, 채소(고추, 배추, 수박), 복숭아
주로 신초나 새로나온 잎을 흡즙하여 잎을 세로로 말아 위축시키며 신초의 생장을 억제한다.
5월 중순 이후는 여름 숙주인 담배, 감자, 고추 등을 가해하여 각종 바이러스 병을 매개하므로 오히려 이들에 가장 문제 해충이 되고 있다. 채소작물에서 새순에 집단으로 흡즙하여 신초의 발육을 억제시키고 꽃대가 나오면서 꽃봉오리 근처의 중기에 수십, 수백마리씩 집단으로 가해한다.
많이 발생하면 전개된 잎에서 황화현상이 발생하며 점차 잎전체가 갈변 고사된다.
꽃봉오리나 꽃대도 흡즙 가해하는데 피해를 받은 꽃봉오리는 생장이 저해되어 개화하기 전에 낙화된다.

생태

추운지방에서 알로 월동하나 따뜻한 지방에서는 무시충 암컷으로 월동하는 개체도 많다.
월동알은 복숭아나무, 매실, 자두나무의 겨울눈이나 조피속에서 월동하며 3월하순-4월상순에 부화되어 간모가 된다. 5월 상순경에 유시충이 생겨 여름기주인 배추와 채소를 비롯한 각종의 작물로 이주하여 피해를 입힌다. 무시형 암컷은 3월 중순경 증식을 시작하며 4-5월이 되면 약 1주일만에 성충이 될 정도로 짧은 기간 내에 급격히 증가한다. 여름에는 고온으로 밀도가 약간 감소하나 9월 상순에 다시 많이 나타난다.

방제

복숭아에서 월동난 밀도가 높을 때는 동계에 기계유유제를 살포하거나 발생초기에 진딧물 전용약제를 1회 살포한다. 5월 이후에는 여름 숙주로 이동하기 때문에 약제방제를 하지 않는다.
여름숙주인 채소류나 특용작물에 대한 방제는 유시충이 날아와 증식하기 시작했을 때 방제약제를 잎뒷면에 충분히 묻도록 뿌려준다. 이 후 방제시에는 동일 계통의 약제를 피하여 다른 약제와 번갈아 살포토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