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 노균병 (Downy mildew)

병징
발병초기에는 연한 황색의 작은 부정형 병반이 형성되고, 잎 뒷면에 하얀 곰팡이가 다량 형성된다. 
유묘기에 발생하면 잎은 쉽게 떨어지며, 묘 전체가 죽지만 생육후기에 감염된 잎은 떨어지지 않고, 작은 병반들이 합쳐져 잎 전체가 황록색에서 황갈색으로 변하며 말라 죽는다.

병원균(Hyaloperonospora parasitica)
난균강에 속하는 절대기생균으로 인공배양이 되지 않고 살아 있는 기주 식물체에만 기생한다.
포자낭은 단세포로 단생 하는데 계란형 혹은 레몬형으로 쉽게 이탈되어 공기중으로 퍼진다. 
포자낭은 직접 발아하여 기주를 침해하며, 유주자를 형성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성세대인 난포자는 병든 식물체 내에서 환경이 불량해지면 형성되어 월동한다.

발생조건
묘상에서 발생하면 피해가 아주 크지만 생육기에는 별 문제가 되지 않다가 생육후기에 저온다습하면 하엽부터 발생한다. 병원균은 병든 식물체의 조직 속에서 난포자 상태로 월동하고, 이듬해에 다시 발아하여 기주를 침입한 다음, 잎 뒷면에서 다량의 포자를 형성하여 공기중으로 쉽게 전반된다. 
수분과 온도가 병원균의 증식과 전반 및 침입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데, 저온 다습한 조건에서는 3~4시간 안에 포자가 발아하여 식물체를 침입하고, 4~5일 내에 새로운 작물을 침해한다.
밤 온도가 8~16℃, 낮 온도는 24℃ 이하일 때 발병 최적 조건이 되며, 오전 10시까지 무 잎에 이슬이 맺혀 있는 기간이 3~4일 지속되면 심하게 발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