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 검은별무늬병 (Scab)

기주식물
배나무

병징
열매, 열매꼭지, 잎, 엽병, 줄기에 발생한다. 
잎에는 처음에 중맥 또는 지맥에 따라서 부정형, 타원형 또는 원형의 흑색 병반이 생기며, 이것이 그 후 그을음모양으로 변한다. 열매에는 대체로 1개의 열매가 콩씨나 매실의 크기로 자랐을 때 발생하며 흑색 부정형의 병반이 생겨 이것이 그 후 그을음모양이 되고 다시 창가상으로 변하는데, 이로 인하여 열매는 움푹해지고 때로는 기형이 되며, 또 그 열매가 경화되고 흔히 균열이 생긴다. 신소, 열매꼭지, 줄기에도 흑색 또는 흑갈색의 병반이 생기며, 이것이 그후 움푹해지고 그 표면이 그을음모양으로 되었다가 다시 창가상으로 변하는데, 때로는 쪼개지는 일이 있다.

병원균(Venturia nashicola)
이 병원균은 주로 분생포자를 형성하나 드물게는 자낭포자도 형성한다.
분생포자는 외관상 그을음과 같이 병반위에 생기고, 자낭포자는 낙엽위에 밀생한다. 
분생자경은 암색을 띠고, 분생포자는 분생자경에 위로 연달아 생성되고, 검은색의 단세포이며 방추형이다.
자낭은 곤봉형으로 무색이고 8개의 자낭포자가 들어 있으며, 자낭포자는 장란원형이며 대소의 차이가 있는 2포로 되어 있고 황갈색을 띤다.

전염경로
병원균은 자낭각의 형으로 월동하는 일도 있으나, 대개 분생포자나 균사의 형으로 병든 신초나 병든 낙엽에서 월동하며 제 1차전염은 다음해의 꽃눈인편 및 눈 밑부분의 병반에 형성된 분생포자로 감염되어 4~5월 중순에 비가오면 배의 맹아 직후부터 어린과일이나 잎으로 차차 발병하며, 제 2차전염은 병반 위에 형성된 분생포자의 공기전염에 의한다. 늦여름-가을에 발병한 피해잎 및 액아에 감염된 것은 다음해 발병원이 된다.

방제
병든낙엽이나 병든 가지는 제거하여 태우고, 비배관리에 주의하며 과다한 비료의 살포는 삼가한다. 
봄에 비가 자주 오면 어린 과실과 새 잎은 반드시 병에 걸리므로 4월초, 중순 개화기전에 전문약제를 반드시 살포하고 5월 상순이후에는 예방적으로 약제를 살포하고 9월하순이후 꽃눈 속으로의 병원균 침입을 막기위해 예방적으로 2회정도 약제를 살포한다.